요크셔테리어 성격, 요크셔 테리어 특징, 요키 성격, 견종백과, 너희가 댕댕이를 아느냐? #8

요크셔테리어
요크셔테리어(사진출처: pexels.com)

너희가 댕댕이를 아느냐 8번째, 요크셔테리어

작지만 용맹한 금발인가 흑밝인가 묘한 털색깔이 매력적인 요크셔테리어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요크셔테리어, 너는 어디서 왔니?

Yorkie, 요키라고 물리는 요크셔 테리어는 19세기 초 영국 요크셔 카운티에서 시작됐어요. 요크셔의 직물 공장과 광산에 쥐와 기타 해충을 사냥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테리어가 필요하여 페이즐리테리어와 스카이테리어를 포함한 다양한 소형 테리어 품종의 교배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때문에 사냥 본능과 끈기가 넘쳐요.

인기와 명성

요키는 처음 브로큰 헤어드 스코틀랜드 테리어와 요크셔 테리어로 불려졌어요. 1870년 공식적으로 요크셔 테리어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고 1886년 미국 케넬 클럽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 상당한 인기를 끌게 돼요. 2~3kg의 작은 강아지로 빅토리아 시대 여성들의 극찬을 받으며 상류사회에서 유행하는 애완견이 됩니다. 우아한 외모와 활기찬 성격을 매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오늘날의 요키

요키는 여전히 반려견과 쇼견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회색, 파란색, 황색, 갈색을 띠는 오묘한 색깔의 가늘고 부드러운 털이 특징입니다. 콤팩트하고 균형이 잘 잡힌 몸매와 작은 얼굴의 V자형 귀가 매력입니다. 다정하고 활기차고 용기가 있어 ‘작은 몸 속의 큰 개’라는 명칭도 있습니다.  영국 요크셔에서 쥐와 기타 해충을 사냥하기 위해 개발된 만큼 복종 훈련, 민첩성이 뛰어납니다. 최초 사냥견으로 출발하지만 독특한 외모와 생기발랄한 성격으로 오늘날까지 인기있는 반려동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요크셔테리어 성격과 특징

활발함과 에너지

요키는 작고 활발한 성격으로 작은 체구이지만 자신감이 넘칩니다. 대개 큰 개나 낯선 상황이 오더라도 쉽게 겁먹지 않으며 자신을 잘 드러냅니다. 청력이 민감하여 소리나 움직임에 빠르게 반응하고 보호자에게 잠재적 위험이나 돌발 상황을 잘 알려줄 수 있습니다.
활동적이고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산책하거나 보호자와 놀이를 즐기며 활발한 정신을 유지하여 주는 것이 중요해요.

고집, 독립적

보호자와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가족 구성원에게 헌신적입니다. 하지만 독립적인 면도 있어 항상 보호자에게 의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난감과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주면 혼자서도 잘 놀 줄 아는 반려견 입니다. 지능이 뛰어나고 학습 능력이 빨라요. 일관된 긍정적 보상으로 훈련을 사용하면 명령어를 빠르게 습득합니다. 단, 고집이 있기 때문에 훈련할 때 인내심과 일관성이 필요하고, 훈련 동기와 방법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어린시절 적절한 사회화 훈련을 하여 다양한 사람과 반려동물 및 환경에 노출시켜 안정된 성격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세요.

요크셔테리어 키울 때 주의사항

미용과 털 관리

털이 길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요. 털이 엉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일 빗질을 해주시고 1~2개월에 한번은 반려견스타일리스트를 찾아 전문적인 미용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아도 민감한 편이라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주시고,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되는 간식이나 장난감을 사용해 주세요.

식사와 체중 관리

요키는 체구가 작아 쉽게 비만이 될 수 있어요. 몸무게에 따른 사료양을 잘 지켜주시고, 사람이 먹는 음식은 피하고, 반려견용 간식도 너무 많이 주시면 안됩니다. 치아가 민감하여 되도록 마른 사료를 먹여주시고,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공급해주세요.

사랑과 관심

요키는 온도에 민감한 작고 섬세한 강아지예요, 너무 덥거나 춥지 않게 사랑과 관심으로 보살펴 주세요.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옷을 입혀 체온을 보호해 주셔요. 식사량의 변화나 에너지 수준, 행동의 변화가 나타날 때는 몸이 어디 불편한 것이 아닌지 주의 깊게 살펴주세요. 독립적인 성격이 있지만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오랜시간 고립되게 방치하면 분리불안이 생길 수 있어요.

훈련과 양육

요키는 복종훈련을 일찍하는 것을 추천해요. 지능적이라 고집, 완고함이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강화 훈련 기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안전을 위해 앉아, 기다려, 부르기(이리와) 등의 명령을 일관성 있게 가르쳐 주세요. 부정적인 훈련은 피해주세요.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치므로 산책과 놀이를 제공하여 활동량을 충족시켜 주세요.

요키 훈련할 때 어떻게?

요키는 지능이 뛰어나고 고집스럽기 때문에 인내심과 일관성을 가지셔야해요. 보호자가 규칙을 일관되게 적용하면 반려견이 보호자의 요구를 이해하게 됩니다.
긍정적인 보상으로 요키가 원하는 행동을 보이면 간식, 칭찬 등 긍정적인 보상을 제공해주세요. 보상은 원하는 행동을 강화시켜줘요. 단 요키는 절대로 체벌적인 훈련을 하시면 안됩니다. 반려견과 보호자와의 신뢰만 훼손시키고 반려견의 스트레스만 높아질 뿐입니다. 훈련을 할 때는 짧은 시간 반복적인 훈련은 요키의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10분짜리 짧은 훈련을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훈련을 다양하게 유지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훈련을 진행하면 요키가 다양한 상황에서도 명령을 따를 수 있게 해줍니다. 단, 보상을 줄 때는 과도한 간식은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요키를 키울 때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시면 반려견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강형욱 훈련사님의 견종백과 요크셔테리어편
함께 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