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들 성격, 특징, 푸들 키우기, 너희가 푸들을 아느냐? #4, 견종백과

푸들
너희가 푸들을 아느냐(사진출처: pexels.com)

푸들 성격 및 특징, 푸들 기우기

오늘은 곱곱슬한 털이 매력적인 푸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푸들은 다른 견종에 비해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보통 어깨의 높이에 따라 구분하는데 스탠다드, 미디엄, 미니어처, 토이 푸들로 나누어져요. 그냥 대형, 중형, 소형으로 보시면 됩니다. 보통 중형 이하(미니어처, 토이) 크기의 아가들을 많이 키웁니다.

 

푸들, 너는 어디서 왔니?

푸들은 오랜 역사를 가진 견종입니다. 몇 세기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겪었다고해요.

유럽 귀족의 반려견

앞서 소개했던 시츄말티즈처럼 귀족들이 사랑한 견종이에요. 푸들은 프랑스 워터 도그로 프랑스어로 ‘물을 부르는 개'(Caniche, 카니쉬)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오리 사냥 등 주로 물에서 사냥을 하던 사냥개 였다고 합니다. 이후 마술쇼와 미용기술의 발달로 외모를 인정받으며 귀족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미국의 인기 견종

20세기 초 푸들은 미국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대요. 미국에서는 스탠다드 사이즈가 가장 많이 유행하고, 반려견뿐만 아니라 수색견이나 경비견, 예술성이 높은 미용 대회에서 많이 출전했다고 합니다.

푸들은 곱슬곱슬한 털이 매력적이지요, 다양한 스타일로 손질할 수 있어 여러 미용대회에 출전하여 수상한 경력이 많다고 합니다. 현재 푸들은 가정의 반려견으로도 인기가 많아요. 똑똑하고 사람과 친화적이며 훈련이 잘 되기 때문이지요. 미용대회와 각종 애견 스포츠 대회에서도 활약을 하고 있답니다.

시작은 사냥에서 활동하던 견종이었지만, 매력적인 외모와 높은 지능으로 역사적인 유산을 자랑스럽게 이어받아 현대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푸들은 크기가 많아요. 

크기별 푸들 

스탠다드 푸들

가장 큰 크기로 어깨 높이가 국제애견협회 기준으로 45cm~60cm입니다. 아주 우아하고 기품있는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근육이 탄탄하여 건강해 보입니다. 곱슬곱슬한 털이 매력적이며 블랙, 화이트, 브라운, 살구색 등 다양한 컬러의 털을 가지고 있어요.

미디엄, 미니어처 푸들

미디엄 푸들은 미국이나 호주 등에는 따로 분류되지 않아 미니어처와 함께 소개할게요.
스탠다드 푸들보다 작은 크기로 미디엄은 어깨 높이가 국제애견협회 기준 35cm~45cm, 미니어처 푸들은 28cm~35cm 입니다.
외모는 스탠다드와 비슷해요, 기품있고 근육이 탄탄해보이는 특징이 있어요.

토이푸들

가장 작은 크기로 일반적으로 어깨높이 25cm 미만을 말합니다. 기품있는 외모로 크기가 작아 매우 귀여운 모습입니다. 곱곱슬한 털과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미용한 꼬리가 정말 매력적이지요, 또 푸들들은 털 색깔이 다양합니다.

털 색깔 별 푸들

푸들의 털색깔은 블랙, 화이트, 아프리코트, 크림, 브라운, 메르론, 블루 등이 있습니다. 아프리코트는 주황색에서 아주 미묘한 살구색 같기도 하고 주황색과 금빛이 섞인 털을 말합니다.

파티컬러 푸들(Parti-colored)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말합니다. 블랙 앤 화이트, 브라운 앤 화이트, 아프리코트 앤 화이트 등 다양한 색의 털을 가지고 있어요.

메르론 푸들(Merle) 청회색

보통 청회색이라고 하는데 푸들은 파란색에 회색이나 검은색이 섞인 블루 메르론이거나 붉은 빛, 갈색, 빨간색이 섞인 레드 메르론의 패턴을 가진 아이들이 있습니다.

푸들은 크기와 색상 때문에 다양한 외모를 가지고 있지요. 각각 푸들들은 모두 기품있고 우아함을 유지하면서도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견종입니다.

 

푸들의 성격 및 특징

학습능력

푸들은 아주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능력이 뛰어나기로 유명합니다. 강아지 지능순위 2등이라고 하지요, 다양한 훈련과 명령을 빨리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사람 친화적

푸들은 사람과 친밀하게 지내며 가족 구성원과 깊은 유대감으로 충성심이 높습니다. 보호자 주위에서 행복하게 놀고 애교가 많아 애정표현을 많이 합니다.

활동적

사냥견 출신으로 활동적이며 에너지가 넘칩니다. 충분한 산책과 놀이시간이 필요해요.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필요하며 지루하지 않게 해주셔야 해요.

예민

경계심이 많지만 무리하게 짖지는 않아요. 집에 손님이 오거나 낯선 사람의 방문에 짖을 수는 있어요. 보호자의 감정에 대해 예민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훈련과 사랑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푸들 키울 때 조심해야 할 점

정기적인 운동과 놀이

실내견으로 키우기 적합한 푸들이지만 활발하고 활동적인 견종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산책과 놀이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신체 활동은 강아지의 건강과 행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용 및 털관리

푸들은 털이 무한정 길지 않고 털 빠짐은 적은 편이지만 곱슬곱슬 파마머리를 하고 있어 엉키지 않게 자주 빗질을 해주어야 해요. 강아지 빗질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죽은 털들을 빗질로 없애주어 건강한 모질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애정과 관심

푸들은 사람과 교감을 즐깁니다. 충분한 애정과 관심을 표현해 주셔야해요. 보호자의 감정 변화에도 예민하여 스킨십을 자주 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세요.

훈련과 예절

사람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기본적인 훈련과 예절은 가르치는 것이 좋습니다. 지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본적인 명령어, 짖지 않기 등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견을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건강입니다.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주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질병을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좋아요. 푸들은 사려깊고 지적인 특성을 가진 아이로 적절한 훈련과 관리를 통해 좋은 반려견이 될 수 있어요. 반려견을 키우는 것은 많은 책임과 노력이 뒤따릅니다.

아래의 영상은 돌봄개린이집의 훈련사님이 알려주는 푸들의 성격과 특성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