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싫어하는 집사의 행동 10가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사진출처: 영화 라이온킹-2019 중에서)

집사들이 조심해야 할 행동 10가지

반려묘와 함께 사는 집사님은 조심해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가끔 돌발행동을 해 집사들을 당황시키지만 반대로 집사들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시면 곤란하지요. 고양이의 돌발행동을 이해하고 존중해주어야 집사와 고양이가 더 가까워지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답니다.

 

고양이 입양을 준비하는 초보집사 10계명

 

고양이가 싫어하는 집사의 행동 10가지

고양이는 독립적이고 자기중심적인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민감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기 때문에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1. 강제스킨십

고양이는 스킨십을 좋아하지만 억지로 하면 불쾌감을 느낍니다. 집사가 반려묘의 귀여운 모습을 참지 못해 억지로 끌어안으면 안돼요. 고양이가 스킨십을 원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내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2. 구속하기

고양이는 자유로운 동물입니다. 안거나, 목줄을 매거나, 케이지에 가두는 것을 싫어해요.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배려해주세요. 가끔 집사들이 반려묘를 끌어안아 집사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행위는 지양하십시오. 고양이는 들려지면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불편해 합니다. 옷을 입는 것도 불편해 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냥이를 존중해주세요.

3. 낯선사람

냥이들은 조용 환경을 좋아해요. 강아지처럼 고양이도 후각과 청각이 예민합니다. 갑자기 집에 낯선 사람들이 나타나면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집은 자신의 영역인데 갑자기 낯선 사람이 들어와 자신을 만지려고 하면 안되겠지요. 낯선 사람이 반려묘에게 접근하 전 냥이가 적응할 수 있게 충분한 시간을 주십시오.

 

고양이 꼬리로 보는 감정 상태 알아보기

 

4. 냄새

고양이는 강한 냄새를 싫어해요. 강아지처럼 민감한 후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름냄새, 식초 등 시큼한 냄새, 박하류의 쌔한 냄새를 싫어합니다. 때문에 고양이 화장실용 모래도 무양으로 출시된 제품이 많아요. 강한 냄새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물건 등은 반려묘 가까이 두지 마십시오.

5. 소음

고양이는 청력이 뛰어납니다. 고주파 소리나 강한 음악은 고양이를 불안하게 할 수 있어요. 평소 집안에서 큰 소음이 나지 않게 해주시고, 조용한 환경을 유지해주세요. 청각과 후각이 발달한 냥이는 갑작스러운 소음과 움직임에 민감해요. 고양이가 놀라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6. 추위

고양이는 따뜻한 것을 좋아하고 추운 날씨는 싫어해요. 가정에서 따뜻하고 아늑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배려해주세요. 냥이가 좋아하는 장소, 자주 찾는 곳에 따뜻한 담요 등을 마련해 주세요.

7. 무시하기

고양이는 집사에게 무시당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냥이는 주위에 집중을 받기를 원하며, 꼬리를 흔들거나 머리를 부딪히는 등의 행동으로 관심을 표현합니다.

8. 혼자두기

고양이는 사회적 동물이지만, 혼자 있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다만 장시간 혼자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혼자 있는 시간을 너무 많이 보내지 않도록 하십시오. 장시간 혼자 있는 것은 좋아하지 않아요.

9. 강아지처럼 대하기

냥이를 강아지처럼 대하는 것은 냥이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와 강아지는 다른 동물이며,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배, 수염 만지기

고양이의 배는 취약한 부위 중 하나이고 수염은 중요한 감각 기관으로 민감한 부위입니다.

고양이가 배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이유

배는 고양이의 가장 약한 부분입니다. 고양이는 배를 보호하기 위해 뒷발로 차거나 할퀴는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배에는 많은 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배를 만지면 불쾌감을 느끼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배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또 배를 만지는 것을 권위적인 행동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야생에서 고양이는 배를 드러내면 다른 고양이에게 복종한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냥이가 배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것은 집사에게 복종하지 않겠다는 의사 표현일 수도 있어요. 어릴 때부터 배를 만지는 데 익숙해진 고양이라면 배를 만지는 것에 무덤덤할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배 만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나의 냥이가 너무 귀엽고 소중하지만 무턱대고 긁거나 만지기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고양이의 목덜미나 뺨을 만지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고양이가 수염을 잡는 것을 싫어하는 이유

고양이의 수염은 중요한 감각 기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의 균형 감각, 공간 감각, 방향 감각 등에 관여합니다. 수염을 잡으면 고양이가 불안감을 느끼거나 균형을 잃을 수 있습니다. 또, 수염은 민감한 부위입니다. 수염에는 많은 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수염을 잡으면 통증을 느끼거나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수염을 잡는 것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행동입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은 자제해주십시오.

고양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고양이와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최소화하고 냥이의 선호를 고려하면, 더 행복하고 건강한 고양이와의 삶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장수하는 비법 9가지

 


고양이를 수명을 단축 시키는 집사의 행동에 대한 영상입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어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은 자제하는 집사가 되어봅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