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내 강아지를 잃어버렸다면?
강아지 찾는 방법, 사랑하는 반려견을 잃어버린다면 정말 상상도 하고 싶지 않네요. 하루는 어머니가 강아지를 데리고 나가셨는데 끈을 놓치셨어요… 온 동네가 발칵 뒤집혔지요. 엄마가 울면서 온 동네를 돌아다니시면서 우리딸 강아지 잃어버렸다고 ‘우리딸 퇴근하고 오면 나는 딸한테 죽고 우리딸도 죽는다!’고 하셨대요ㅎㅎㅎㅎ
저희 동네가 버스 종점이 있어요. 엄마는 울면서 골목길을 뒤지다가 종점이 있는 큰 길에 나가셨는데, 제 댕댕이가 버스 종점에 묶여서 버스 기사 아저씨들한테 온갖 재롱을 피우고 있었답니다. 뭐 시츄라서 낯선 사람이 먹을 것만 줘도 그냥 그 사람이 오늘부터 1일… 내 강아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주방에 있는 사람..ㅋㅋㅋ 목줄이 있으니까 기사아저씨들이 다행이 강아지를 묶어 두셨어요. 버스 기사 아저씨들과 놀고 있는 제 강아지를 본 엄마는 안도하면서 조금 서운하셨나봐요.
살다보면 예상하지 못하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지요. 사랑하는 내 댕댕이를 잃어버렸을 때, 강아지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잃어버린 내 강아지 찾는 방법
잃어버린 곳 주변 수색하기
잃어버린 곳 주변을 수색하여 강아지를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강아지가 숨어 있을 만한 곳을 살펴보고, 강아지의 이름을 부르며 찾습니다.
전단지를 배포하기
강아지의 사진과 특징, 연락처 정보를 포함한 전단지를 배포하여 강아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전단지는 지역 동물병원, 동물보호소, 관공서 등에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보호소, 유기견 보호소에 신고하기
잃어버린 강아지가 동물보호소나 유기견 보호소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동물보호소나 유기견 보호소에 신고하여 강아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실제로 어머니 지인분께서 강아지가 수시로 가출을 하고 돌아오는데, 하루는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여기저기 수소문하니 지역내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데려갔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지인분은 연로하셔서 직접 가못하고 어머니가 대신 유기동물보호센터에 가서 댕댕이를 찾아온 적이 있습니다.
웬 강아지가 혼자 돌아다니니까 어떤 분이 잡아두고 동사무소에 신고를 했고 보호자를 찾을 수 없어 바로 유기동물보호센터로 넘어갔다고 들었습니다.
어머니는 유기동물보호센터에 들어가자마자 댕댕이 이름을 크게 불렀대요. 보호자는 아니지만 어머니를 알아본 강아지가 너무 너무 서럽게 울어서 어머니도 속상해서 울고, 그래도 무사히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인터넷 사이트 활용
온라인 커뮤니티에 강아지를 잃어버렸다는 글을 올려 도움을 요청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강아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또 동물보호관리시스템(www.animal.go.kr)을 통해 분실신고를 해주세요.(온라인으로 분실신고 가능)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을 통해 전국적으로 구조된 동물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자치단체에 분실신고 하기
등록된 반려견을 잃어버린 경우에는 다음의 서류를 갖추어서 등록대상동물을 잃어버린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자치단체에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 동물등록 변경신고서
- 동물등록증
- 주민등록표 초본(「전자정부법」 제36조제1항에 따른 전자적 확인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만 첨부)
잃어버린 반려동물에 대한 정보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www.animal.go.kr)에 공고됩니다(「동물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호서식 변경신고 안내란).
반려견 찾을 때 유용한 팁
- 강아지의 이름을 자주 부르세요. 강아지가 이름을 듣고 반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식이나 간식을 가지고 다니세요. 강아지가 음식이나 간식을 보고 가까이 올 수 있습니다.
- 강아지가 숨어 있을 만한 곳을 살펴보세요. 강아지가 숨어 있을 만한 곳에는 풀숲, 자동차 밑, 외진 곳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 찾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소중한 내 반려견을 반드시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려견을 찾는 과정이 어렵고 감정적인 소모가 클 것입니다. 하지만 보호자님들의 끈질긴 노력과 지역사외 지원을 활용하면 반려견을 다시 찾을 가능성이 높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기운내서 강아지를 찾도록 해보아요.
강아지 찾는 방법과 반대로 보호자를 잃은 반려견의 보호자 찾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 까요?
가족 잃은 반려견을 만난다면?
길을 잃고 방황하는 강아지를 만나게 되면 주변에 보호자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 주세요. 보호자분들이 잠시 풀어놓은 것일 수도 있고, 반려견이 없어진 사실을 알고 찾는 중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보호자를 찾지 못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보호자를 찾아줍니다.
동물등록번호 확인
잃어버린 강아지에 동물등록번호가 부착되어 있다면, 동물등록시스템을 통해 보호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기동물센터(동물보호소) 신고하기
지역의 유기동물센터나 동물보호소에도 강아지의 정보를 알려주세요. 보호자가 강아지를 찾으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물보호상담센터(☎ 1577-0954)에 전화해서 강아지 발견사실을 신고하거나 관할 지방자치단체, 해당 유기동물보호시설에 신고합니다. 경찰서 또는 인근 지구대에 강아지를 맡겨주세요.
SNS 소셜미디어 활용
보호자를 찾기 위해 강아지의 사진을 찍어서 소셜 미디어에 공유해보세요. 지역 커뮤니티 그룹이나 유실물을 찾아주는 페이지 등에 게시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온라인 커뮤니티에 잃어버린 강아지의 정보를 올려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보호자를 찾아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보호자를 찾을 때 유용한 팁
- 강아지의 사진과 특징을 자세히 기록하세요. 강아지의 얼굴, 털 색깔, 크기, 특징 등을 자세히 기록하면 보호자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강아지의 목줄이나 배지 등을 확인하세요. 목줄이나 배지에 보호자의 연락처 정보가 적혀 있을 수 있습니다.
- 강아지를 잃어버린 장소를 기억하세요. 강아지를 잃어버린 장소를 기억하면 보호자를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