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키니즈 성격 특징, 페키니즈 키우기, 너희가 댕댕이를 아느냐? #10, 견종백과

페키니즈
페키니즈(사진출처: pexels.com)

페키니즈 특징 및 키울 때 유의사항

오늘 소개 할 견종은 대표적인 중국 황실 출신 강아지 페키니즈입니다. 소형견으로 체중은 4~6kg 정도 코가 짧고 풍성한 털의 장모종입니다.  중국의 서태후가 사랑했던 강아지로 유명합니다.

 

너는 어디서 왔니?

페키는 중국의 궁궐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약 2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견종으로 라사압소가 조상입니다.  페키는 시츄, 퍼그 등과 교배로 인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중국 귀족과 궁중에서 존경과 사랑을 받았고, 원래 중국 궁중 문화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중국 황제와 고위층 사람들에게만 허용된 반려견으로, 페키에게 해를 가하면 사형을 당했을 정도라고 하네요.

중국에 아편전쟁 때 멸종의 위기를 겪지만, 일부 페키가 영국으로 건너가면서 서양 국가에서도 인기를 얻게 됩니다. 페키는 오랜시간 고귀한 가문의 반려견으로 생활했습니다. 보호자에 대한 충성심, 강단 있는 성격은 페키의 역사를 반영하는 것이라 여겨집니다.

페키니즈 특징
페키니즈(사진: 스포츠조선 – 배우 강혜원님과 반려견)

 

페키니즈 성격과 특징

작은 체구와 매끄러운 털로 아름다운 외모를 가졌습니다. 큰 눈과 짧은 주둥이가 특징으로 개인적으로 유니크하다고 생각합니다. 독립적인 성격으로 보호자에 대한 충성심이 높고,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며 보호자에게 헌신한다고 해요. 과거 궁중에서 경계와 보호의 역할을 했던 것처럼 경계심이 강할 수 있어서 처음 보는 사람에 조심스러운 성격입니다. 잘못 접근할 경우 격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왈왈왈왈

분리불안이 심한 것은 아니나 무덤덤하게 보여도 낯을 가리기 때문에 어릴때 사회화 훈련이 필요합니다. 다른 강아지들과 어울릴 때 보호자의 감독이 필요해요. 아마도 무덤덤 해 보이는 것은 외모에서 오는 편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약간 뚱한 듯, 무심한 표정이 너무 귀여워요. 궁중생활을 오래해서 그런지 조금 도도하고 고고한 면도 있습니다. 사람도 개인의 성격이 다르듯 페키도 개별적인 성격이 있듯 고고하지만 또 사람 품에 안기는 걸 좋아한다고 합니다. 고양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도도하고 애교가 없는 거 같지만 보호자는 좋아하고, 그렇다고 과한 스킨십을 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웃긴 녀석일세…

긴털을 가지고 있어 주기적인 미용과 털관리를 해주세요. 털이 엉키지않게 자주 빗질 해주세요. 털은 시츄보다 많이 빠져요. 시츄는 정말 털이 안빠지는 견종이고(시츄 자랑) 페키는 좀 많이 빠집니다. 이중모라 꼼꼼하게 빗질하면서 죽은 털도 제거해 주시면 피부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조심해야 할 질병

페키는 단두종으로 평면적인 얼굴 때문에 페키니즈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호흡 문제가 있어요. 호흡 곤란이 쉽게 일어나고 여름에 열사병에 취약합니다. 코골이도 심해요. 무더운 여름에는 실내온도를 26도 정도로 맞춰 시원한 여름을 날 수 있게 배려해 주세요.

긴 털의 이중모라 피부 감염이나 알레르기 피부염도 잘 발생하는 편입니다. 큰 눈 때문에 안구 질환도 조심해야 해요. 눈이 돌출되어 있어 상처가 쉽게 생길 수 있고 안구건조증, 결막염, 각막염 등에 취약합니다. 얼굴 쪽 털이 길어 눈을 찌르지 않게 잘 다듬어 주셔요. 안검내반증, 눈꺼풀이 위로 말려올라가는 질환이 취약하고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니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페키는 다리는 짧고 허리는 긴 편이에요. 슬개골 탈구나 퇴행성 디스크 등 척추 질환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작은 체구에 식탐은 많고 활동량은 적어 쉽게 살이 쪄요. 살이 찌면 호흡도 더 어려워지고 척추에는 더 좋지 않겠지요. 식단 조절과 적절한 운동, 산책으로 비만을 관리 해주셔야 합니다. 침대나 쇼파에는 꼭 전용 계단을 놓아 디스크를 예방해 주세요.

 


아래의 영상은 TV동물농장에 출현했던 페키니즈 가족 이야기입니다. 보통 거리에서 흰색 페키가 잘 보이는데 요녀셕들은 갈색과 검정색이 섞인 매력적인 아가들이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