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시앙고라 고양이 성격 특징 입양, Turkish Angora, 나만고양이없어 #15

터키시앙고라, Turkish Angora
터키시앙고라, Turkish Angora(사진: pexels.com)

Turkish Angora

 

터키시앙고라 특징

고집, 똑똑함

터키시 앙고라는 고집이 있지만 높은 지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똑똑하고 손에 잡히는 것을 잘 이해하며, 고양이 중에 가장 영리하고 눈치가 빠른 편이랍니다. 장모종 중 예민한 성격이고 지능이 높아 보호자에게 복수를 하는 등 잔머리도 잘 굴립니다.

 

활발, 호기심

장모종들은 대체로 성격이 느긋하지만 터키시 앙고라는 유일하게 성격이 급하고 활발하다고 해요. 호기심이 많아 혼자 놀기보다는 집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즐깁니다. 보호자의 관심을 끄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냥이가 지루하지 않게 자주 시간을 보내주셔야 합니다.

물건에 대한 호기심도 있으므로 주변에 위험적인 요소는 미리미리 제거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만 좋아

가족 구성원과 강력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특히 한 두 사람에게 애정을 몰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반려동물이나 반려인들과도 잘 지내지만, 유독 한 사람에게 애정을 보여주는 일이 잦다고 합니다.

 

높은 곳을 좋아해요.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수직으로 올라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터키시앙고라도 마찬가지로 높은 곳을 좋아해요. 테이블이나 책장 등 오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반려묘의 취향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 주세요.

 

너는 어디서 왔니?

터키, 튀르키예의 ‘앙카라’로 불리는 도시의 이름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터키 고산지방의 쌀쌀한 날씨를 견디기 위해 긴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6세기 유럽으로 전해졌고 하얀 털의 우아한 외모로 프랑스 귀족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어요.

19세기 페르시안 고양이의 등장으로 터키시 앙고라의 인기가 조금 줄어들게 됩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개체수도 급격히 감소하게 되지요. 1960년대 이후 터키 정부의 노력으로 개체수를 다시 늘리고 미국과 유럽에서 터키시 앙고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다시 사랑 받게 됩니다.

처음에는 흰색 털 뿐이었지만, 오늘날에는 다양한 조합의 털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동자 또한 푸른색, 에메랄드 색, 호박색 등 다양한 색상이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알려주는 터키시 앙고라

난청

터키시 앙고라 중 흰색 털에 파란 눈을 가진 아이들이 청각 장애가 잇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흰털을 만드는 유전자와 청각을 담당하는 유전자 간의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흰털이 많을수록 난청 발생률이 높은데 흰털이 90%이상이면 난청발생률도 60%이상이라고 합니다. 한쪽만 들리지 않는 단측성 난청이거나 양쪽 귀가 모두 들리지 않는 양측성 난청이 있습니다.

난청은 유전병으로 치료가 어렵습니다. 소리를 냈는데 뒤로 돌아보거나 반응이 없다면 난청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청력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난청이 있는 경우 생존 능력과 적응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보호자분들도 냥이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터키시 앙고라는 자연 발생 종으로 건강한 묘종에 속합니다. 평균수명은 12년~18년으로 규칙적인 건강검진, 균형잡힌 식사, 적절한 운동을 제공해주시면 기대 수명을 연장할 수 있어요.

우리는 쌍둥인가요? 카오마니 고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