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자는 모습으로 보는 심리, 고양이 잠자는 모양, 고양이 자는 자세, 평균수면시간, 고양이 야행성

고양이 자는, 고양이 잠
출처: unsplash.com

고양이 잠자는 모습의 의미

강아지 잠 자는 자세로 보는 마음

 

고양이 자는 모습으로 보는 심리

고양이는 하루의 절반 이상을 자면서 시간을 보내며 잠자는 모양으로 숨겨진 심리와 건강 상태를 알려줍니다. 단순히 편안한 자세만이 아니라 고양이의 감정, 신뢰,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을 다 바닥에 붙인 자세

고양이 잠 자는 모습이 네 발을 모두 바닥에 붙이고 있다면 경계심을 나타냅니다. 주변에 경계심이 높아 언제든 도망갈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 자세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나 살금살금 움직여야 할 때에 자주 나타납니다.

식빵 굽는 자세

고양이가 자는 모습이 마치 식빵을 굽는 듯한 모습이라면, 그 안정감 있고 환경에 대한 신뢰가 있는 상태입니다. 네 발을 땅에 다 붙이고 있는 것과는 조금 다른 자세이지요. 겨울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이 자세를 취하기도 합니다.

양모나이트 자세

고양이 자는 자세 중 암모나이트 화석처럼 몸을 둥글게 말고 얼굴과 엉덩이가 거의 맞닿을 정도로 동그란 모습으로 잘 때가 있습니다. 일명 양모나이트 자세로 고양이의 경계심이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편안하게 쉬고 싶을 때 표현되는 자세입니다.

눈을 가린 자세

고양이가 손으로 눈을 가린 자세는 주변 환경이나 괴로움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둡게 하는 등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면 고양이가 더 편안하게 자고 쉴 수 있습니다.

앉아서 꾸벅꾸벅

고양이 잠자는 자세 중 앉아서 불편하게 꾸벅 꾸벅 대는 것은 불안과 경계를 나타냅니다. 처음으로 병원에 입원했을 때나 새로운 환경에서 불안을 느낄 때 이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 자는 모습이 편안하게 눕지 못하고 앉아있는 것은 항상 위협을 느끼고 경계를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배가 하늘로~

고양이 잠 자는 모습 중 가장 편안한 자세로 배를 하늘로 벌러덩 쭉 뻗어 자는 모습입니다. 주변 환경에 대해 완전한 신뢰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집사와 함께

고양이가 보호자, 집사와 함께 자는 것은 집사와 유대감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집사 옆에서 옆이나 천장을 보고 누워 자는 것은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 안락한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아기 고양이 일수록 이런 행동을 더 많이 보여줍니다.

 

고양이 잠자는 자세를 통한 건강 확인

화장실이나 타일 위에서 자는 경우

날씨가 덥지 않은데도 이런 행동을 한다면 열이나 질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코를 심하게 골 때

코 고는 소리가 심하다면 비염이나 감기, 종양 등의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구석에서 웅크려 자는 경우

질병으로 인한 통증이나 관련 상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는 왜 낮에 자나요?

고양이는 야행성 동물이 아니라 박명박모성 동물입니다. 박명박모성이란 일출 전이나 해가 진 후 얼마 동안 주위가 희미하게 밝은 상태 혹은 해가 진 뒤 어스레할 때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양이는 시력이 매우 뛰어나 어둠 속에서도 사물을 잘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 활동하는 작은 동물들을 사냥하는 데 유리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박명박모성 동물로 진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고양이도 개인차가 있지만 주로 낮에 잠을 자고 밤에 활동합니다. 어떤 고양이는 낮에 활동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낮잠을 자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냥을 위한 에너지 보충

고양이는 육식동물로, 사냥을 통해 먹이를 얻습니다. 사냥은 고양이에게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낮잠을 통해 에너지를 보충해야 합니다.

온도 조절

고양이는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낮에는 기온이 높기 때문에, 낮잠을 통해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낮잠을 자려고 합니다. 낮잠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안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휴식

고양이는 낮에도 활동을 하지만, 밤에 활동하는 것에 비해 활동량이 적습니다. 낮잠을 통해 충분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하루 평균 16~20시간 정도를 잠을 자며, 그 중 낮잠을 자는 시간은 6~8시간 정도입니다. 고양이는 낮잠을 자는 동안도 얕은 잠을 자는 경우가 많아, 주변 소리나 움직임에 쉽게 깨어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활동성이 줄거나, 식욕이 떨어지고 불안이나 공격적,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주고, 소음이나 빛으로부터 고양이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