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게 좋은음식, 먹이면 안되는 음식, 강아지 음식 추천

강아지에게 좋은음식, 나쁜음식

강아지에게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댕댕이들은 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아무거나 막 먹이시면 안되겠지요. 저희 댕댕이는 채소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어머니께서 당근을 사다가 주방에 그냥 뒀더니, 냄새를 맡았는지 꺼내서 저렇게 먹고 있더랍니다. 흙도 그대론데….

오늘은 우리 아가들, 반려견에게 좋은 음식과 절대로 먹이면 안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딸기 먹여도 될까?

강아지에게 좋은음식

강아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잡힌 영양 공급입니다. 수의사의 상담 후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가정에서 반려견에게 좋은 음식,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알아 보겠습니다.

양고기, 닭고기

고품질의 닭 또는 양고기는 높은 단백질을 제공하여 강아지의 근육 발달과 체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단, 닭고기는 알러지가 있는 견종들이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닭가슴살로 급식하는 것이 좋으며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체중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양배추, 당근, 시금치

양배추는 비타민과 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함께 제공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강아지의 눈 건강을 지원하고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강아지의 혈액 형성과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연어나 참치 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든 영양제를 통해 강아지의 피부 건강과 관절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와 현미

여러 곡물 중에도 옥수수와 현미가 좋습니다. 옥수수나 현미가 든 사료나 간식으로 식이 섬유를 공급하여 소화를 촉진할 수 있어요.

플레인 요거트

무첨가 플레인 요거트는 강아지의 소화를 지원하고 유익한 장내 미생물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

호박은 비타민 A와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강아지의 소화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사과

사과는 식이 섬유와 비타민 C를 제공해 줘요. 단, 사과 씨앗 꼭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사람 음식 중 고열량, 고염분, 고지방 음식은 반려견에게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해요. 댕댕이들의 나이와 크기, 건강 상태에 따라 영양 요구량이 달라질 수 있으니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코릿, 양파, 마늘, 포도 등은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식품이라 절대로 주면 안된다고 합니다.

강아지 먹으면 좋은 음식
나는 채소가 너무 좋은걸, 배추뇸뇸

 

그럼 먹이면 안되는 음식 알아볼까요?

이런 건 먹이면 안돼요~!

인간의 음식 중 일부는 댕댕이들에게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콜릿

초콜릿 주성분인 카카오에 포함된 테오브로민이 강아지에게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각한 심장 문제나 중추 신경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먹이시면 안돼요.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댕댕이에게 호흡 곤란, 빈혈, 소화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독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포도와 건포도

포도와 건포도는 댕댕이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페르시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댕댕이 소화 문제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와 차

커피와 차에는 있는 카페인은 강아지의 중추 신경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강아지의 신경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중독이나 중추 신경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씨(과일 씨앗)

과일 씨앗에는 시안화물을 포함하여 독성을 가지고 있으니 주의하세요.

소금, 인공감미료

과다한 소금 섭취는 사람도 댕댕이도 좋지 않아요. 댕댕이 신장 건강에해로우니 조심해주셔요. 인공 감미료와 향료는 강아지의 소화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방, 고열량 음식

강아지는 고지방 및 고열량 음식을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비만이나 소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먹이지 마세요.

강아지 고구마
보호자, 빨리 좀 주면 안되나요?

저희 강아지는 15살 시츄 여아입니다. 10살때 한쪽 눈 수술을 하고 지방간 진단을 받아서 5년 넘게 약을 먹고 있어요. 더 어릴때 방광에 돌이 있어 수술을 한 번했는데, 체질이 돌이 잘생겨서 지금 방광에 여러개의 돌이 있고 신장이도 좀 있고… 칼슘 수치가 매우 높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너무 건강해요 아직. 얼마 전에 간단한 수술을 3번이나 하고도 짱짱합니다. 종종 너무 많이 먹어서 췌장염이 오기도 하고, 나이가 들었는데 너무 잘 먹어서… 고지방이라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선생님께서 우리 아가는 고구마는 먹이면 안된대요. 이유를 뭐냐고 묻고 싶었지만 혼날까 봐 못 물어 봤어요(맨날 뚱뚱해서 혼나가지고…)
아마 살이 너무 쪄서 그런 것 같아요. 그렇다고 생각하고 여러분들도 고구마는 조심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반려견에게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을 잘 구별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해 보아요~

강아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6가지

 


오늘은 또 강형욱 훈련사님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사람끼리만 음식을 먹으면 강아지가 서운해 하나요?
강형욱 훈려사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